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미쓰백 정보 및 리뷰

by 기매용 2024. 3. 7.
반응형

출처 : 영화 미쓰백 포스터

 

화 정보

제목  미쓰백(Miss Baek)
개봉  2018.10.11
장르  드라마
감독  이지원
등급  15세 관람가
출연  한지민(백상아 역), 김시아(김지은 역), 이희준(장섭 역), 권소현(주미경 역), 백수장(김일곤 역)
배급  리틀빅픽처스
스트리밍  티빙, 왓챠, 웨이브, 넷플릭스, 시리즈온
러닝타임  98분
수상내역   
2019     -19회 디렉터스 컷 어워즈(올해의 여자배우상)
             - 39회 황금촬영상 시상식(아역상)

             - 3회 신필름예술영화제(아역상)

             - 55회 백상예술대상(영화 신인감독상, 영화 여자최우수연기상, 영화 여자조연상)

2018     -39회 청룡영화상(여우주연상)
             - 38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출연자 정보

백상아(한지민) 
영화 미쓰백 주인공인 백상아는 미쓰백이라 부르라 하는 차가운 성격이나 우연히 알게 된 소녀에게 연민을 느끼며 도움을 주려 하는 인물입니다.
김지은(김시은) 
영화 미쓰백 속 아역인 지은은 부모에게 학대를 받다 도망쳐 나오는 중 상아를 만나게 되는 역할입니다. 
장섭(이희준) 
미쓰백의 과거를 아는 유일한 인물입니다. 전 형사이자 지금은 상아를 도와주는 역할이죠. 
권소현(주미경) 
이 영화의 악역으로 나오는 미경은 지은을 학대하는 계모로 상아와 대립을 하게 되죠.
 
 

 

영화 줄거리

영화 미쓰백의 시작은 어린 시절 엄마로부터 학대를 받고 자랐으며 보육원에서 성폭행을 당할 뻔한 상아는 스스로를 지키려 정당방위를 했지만 억울하게 전과자가 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혼자 힘겹게 험한 일을 하며 지내던 상아는 어느 날 집 앞에 추위에 덜덜 떨고 있는 소녀를 만나게 됩니다. 미쓰백은 소녀를 보고 그냥 지나치려 하지만 과거의 자신을 닮은 지은을 보며 먹을 거를 사주며 호의를 베풀게 됩니다. 하지만 결국 소녀를 집에 돌려보낼 수밖에 없었고 경찰서에도 가보지만 가볍게 훈계만 받고 학대는 다시 시작되죠. 영화 미쓰백 속 소녀는 집에서 게임만 하는 친부와 그의 동거녀인 미경과 살면서 온갖 학대를 당하며 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던 중 상아는 이 소녀를 도우려면 데리고 도망치는 방법밖에 없다고 판단합니다. 전과자였던 상아는 불리한 상황에 마주하지만 장섭의 도움으로 소녀를 가까스로 지켜낼 수 있게 되죠. 계모 미경과의 격투신도 나오지만 결국 두 부모는 징역을 살게 됩니다. 소녀는 장섭의 가정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다 영화 마지막 장면에 미쓰백을 만나게 됩니다.

 

 

 

영화 포인트

이 영화 미쓰백에서 가장 포인트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아동학대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이지원 감독은 자신의 옆집에 학대당한 아이를 만났던 일을 영화 미쓰백에서 다뤘다고 전해졌죠. 이 시대에 뉴스에서 보이는 아동학대에 대해 현실을 반영한 영화라고 보입니다. 또한 연기변신을 한 한지민 배우의 연기도 이 영화 미쓰백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랑스러운 이미지에서 거칠고 욕을 스스럼없이 하고 담배까지 피우며 기존의 이미지에 완전 벗어난 연기를 보여줘 영화를 보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평가

미쓰백 영화의 평점은 9.25입니다. 일본 드라마 '마더'를 표절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동학대라는 예민한 주제를 적절한 감정선에서 따뜻하게 풀어냈다는 호평이 많았죠.

미쓰백 평으로는 "작정한 과잉이 필요할 때도 있다. 한지민 최고의 연기!" -임수연 (씨네 21)-

"영화를 보는 내내 자신의 불행한 과거가 투영된 어린 소녀를 구하려는 '백상아'의 고군분투에 눈을 뗄 수 없었다. 진정한 가족의 의미와 사람 사이의 연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는 수작" - 제31회 도쿄 국제 영화제 프로그램 디렉터 켄지 이시카자- 미쓰백 속 주인공 한지민 배우에 대한 호평이 많았고 그만큼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거머쥐게 해 준 영화입니다.